21세기나노과학은 화학에서부터 경상대학교화학과 지역혁신주도형동남권 최고의 화학인재를 양성합니다

교과과정

> 교과과정 > 전공교과과정

전공교과과정

화학과 교과과목은 물질의 구조와 결합, 성질과 반응 및 변화 등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실생활에서 화학과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양 과학의 성격 뿐 아니라, 앞으로 과학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과 탐구 방법을 익히는 준비 교육의 성격도 가진다.

화학의 분야는 크게 물리화학, 분석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생화학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분야마다 실험이 중요하다.

화학 과목의 내용은 물질의 과학, 원자 구조와 주기율, 화학 결합과 화합물, 물질의 상태와 용액, 화학 반응 등의 지식 영역과 관찰, 분류, 측정, 실험, 예상, 조사 등의 탐구 영역으로 구성한다.

화학 과목의 학습은 탐구 활동을 통하여 실생활에 화학 지식이 의미 있게 이용되고 있음을 인식시키고, 화학과 과학 기술의 발달, 사회 발전과의 관련성을 이해시키도록 한다. 또한 화학의 기본 개념을 심화하여 이해시키고, 화학과 관련하여 보다 상위의 전문 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데 중점을 둔다.

물리화학은 분자의 구조와 성질을 다루는데, 구체적으로 화학열역학, 통계열역학, 분자구조, 분자동력학 등을 연구하며 물리학과 밀접한 분야이다. 또 분석화학은 물질의 정량 분석과 정성 분석을 위한 원리를 익히는 분야이다.

무기화학은 여러가지 원소로 구성된 무기화합물의 합성과 그 성질을 규명한다. 유기화학에서는 유기 화합물들의 분류·명명·구조·반응·합성 등을 다룬다. 생화학은 생명 현상을 분자의 구조와 반응으로 이해하려는 분야로서 단백질 합성, 신진대사 등을 다루며, 생물학·유전공학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화학은 실헙 중심으로 짜여진 교과 과정을 통해 스스로 물질의 특성과 분자 구성을 이해하고 검증하는 등 매우 연구 영역이 넓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물리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유기화학, 생화학 등 여러 분야로 나누어 공부하게 된다.

2005~2016년도 연도별 교과과정(전체) 다운로드